지난(16일) 제주 피커스에서 진행된 ‘제주 스타트업 믹스 2022’ 행사를 다녀왔습니다. 도내외 유관기관,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원사, 스타트업 예비 취/창업자, 투자사, 미디어, 기타 창업생태계 관계자 등이 함께 한 오늘 행사는 워케이션의 성지인 제주의 스타트업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자리였습니다.
제주 스타트업에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주체들(창업기업, 청년창업가, 예비 창업가, 중간지원조직 및 관계기관, VC 등)이 있습니다. 하지만 아직 도민의 관심과 여건이 다소 부족하다고 합니다.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의해 변화가 가속화되는 시대에, 스타트업이 제시할 수 있는 “새로운 제주”의 발전 방향성을 도내 창업생태계에 공유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
또 청년 인재의 변화하는 욕구에 대응하여, 제주지역내 인재양성 기관과 기업간의 교류를 통해 조직문화 및 채용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.
이번 행사처럼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를 알릴 수 있는 장, 상호 소통과 교류의 장이 늘어날 수 있길 소망합니다.
저 역시 우리 지역에서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개척해가는 새로운 길을 도내 사회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 아울러 제주지역 문제해결을 통한 스타트업 활성화와 제주도내 창업생태계 지원활동의 성과 공유의 장 마련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제주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.